[시민의 눈] 청소년과 약물 2 (남용의 원인과 예방)
[시민의 눈] 청소년과 약물 2 (남용의 원인과 예방)
  • 광양뉴스
  • 승인 2023.07.07 17:06
  • 호수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운 / 광양YMCA 사무총장
김정운 / 광양YMCA 사무총장

사회적 환경은 청소년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부정적인 사회 환경에 노출되었을 때 청소년은 등교 거부, 가출, 학업 중단, 무단결석, 학교폭력, 음주, 흡연, 약물 남용과 같은 문제행동을 나타낸다. 특히 음주 및 흡연의 시작 연령이 갈수록 어려지고 있어 문제행동으로 확산이 우려되고 있다.

청소년은 발달 특성상 아직 정체감이 형성되지 못하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성장해야 하는 단계에 있으며, 많은 사회적 보호와 관심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청소년의 사회적 보호와 관심은 가족이나 학교로부터 시작된다. 가족과 학교는 발달에 있어 필요한 사회적 유대 요소로 가족이나 학교와의 유대가 약화되었을 때 약물중독 및 남용과 같은 문제행동이 나타나기 쉽다. 또한 청소년의 행동은 개인과 환경적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대표적인 청소년 약물인 청소년 음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적 요인, 가족 요인, 또래관계 요인, 학교 요인에서 찾아볼 수 있다.

1) 개인적 요인

연구마다 차이는 있지만 개인적 특성이 부정적일수록 문제행동이 더 자주 발생한다. 특히 낮은 자존감, 높은 공격성, 낮은 자아 통합, 위험 감수, 감각 추구 성향 등이 원인이 된다.

2) 가족 요인

가족은 청소년 발달을 이해하는 1차적 환경이다. 특히 심리적 이유기인 청소년기에 부모가 지나치게 허용적이거나 자녀의 행동에 거의 관심이 없는 경우 청소년은 성인기로 전환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는다. 부모의 양육태도는 청소년 약물중독 및 남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효과적인 양육태도는 청소년 약물중독 및 남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3) 또래관계 요인

청소년기의 또래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발달 특성상 청소년들은 사회적 맥락 속에 또래 선택을 시작으로 또래 간에 영향을 주고받는다. 우선 청소년은 자신과 비슷한 성향을 가진 친구들과 사귀는 경향이 높다. 친구의 유사한 태도와 행동은 친구 선택에 영향을 미치고 대인관계까지 지속된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약물중독이나 남용을 보이는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면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또래의 문제행동 수준이 청소년들에게 있어 강력한 예측인자 중 하나가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4) 학교 요인

핵가족화가 되면서 학교는 부모를 대신하는 곳으로 청소년에게 있어 학교는 청소년의 성장과 깊은 관계가 있다. 약물중독 및 남용을 보이는 청소년은 학업과 관련해 적응문제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학습 과정에 방해를 받게 된다. 이에 학교생활 불만족과 낮은 학업 기대는 부정적인 행동을 야기할 가능성을 높여주고, 학교 출석 문제와 같은 상황이 청소년 약물중독 및 남용으로 이어지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학교는 교사와 학급 구성원간의 심리 사회적 유대감 형성 등 효과적인 예방과 개입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