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고, 달라진 입시제도
광양제철고, 달라진 입시제도
  • 최혜영 기자
  • 승인 2015.05.26 08:39
  • 호수 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제철고는 지난 9일, 14일에 제철중 학생 및 학부모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졌다. 이번 설명회는 학부모들에게 변경되는 내년도 입시 모집요강을 설명하기 위해서다.
제철고는 이번 설명회를 시작으로 진주, 창원, 여수, 부산, 광주 등 전국을 돌며 입시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광양제철고는 사고력 신장을 위한 논술 전문교과(틔움), 러시아 수학교수가 지도하는‘생각하는 창의적 수학(CTM)’ 전문교과, 서울대 남부학술림 농생명과학캠프, POSCO와 연계한 R&E, 전남대·순천대 교수와 함께하는 연구과제 중심 인문사회, 자연과학(수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IT, 정보통신분야) R&E수업, 영어 원서 독서 프로그램, 이순신 난중캠프 등 차별화된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서울대의 인적 시스템과 광양시 지원으로 다양한 진로 및 전공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과 학습능력 제고를 돕기 위한 멘토-멘티제와 무감독시험을 통한 학생들의 정직성 함양 교육에 힘쓰고 있다.

광양제철고는 재단지원으로 280명 수용의 최신식 기숙사를 운영하며,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전교생이 장학금을 수혜 받는 학교다. 대학수준의 도서관은 1200석의 철저한 개인별 지정좌석제 운영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사교육비 절감 및 자기주도학습역량 강화효과가 두드러진다. 학생 자율선택형 방과후 수업과 대학수준의 다양한 동아리활동, 그룹스터디활동도 활성화되어 있다.
1인1기 토요스포츠 프로그램과 작은 음악회, 건강달리기, 체력왕선발 등 다양한 인성/체력강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를 바탕으로 광양제철고는 2015학년 대입에서 14명이 서울대에  합격해 광주, 전남, 부산, 경남에서 가장 많은 합격자를 냈다.(한국과학영재학교 제외)

  모집전형

내년도 제철고 입학전형요강의 가장 큰 특징은 임직원자녀 쿼터가 지난해 정원의 60%에서 올해 55%로 5%p 줄었다는 점이다. 제철고의 2016학년도 신입생 선발인원은 374명으로 지난해와 동일하다. 

2016 제철고 입학 전형요강(안)은 정원내와 정원외로 구분된다. 정원내는 또 일반학생(미래인재 94명, 지역인재 37명), 사회통합전형(22명), 체육특기자(축구, 롤러 15명), 포스코관련 임직원자녀(206명)로 나뉘며 정원외는 국가유공자자녀(정원의 3%이내)와 고입특례(정원의 3%이내)전형으로 나뉜다.

이 중 사회통합전형은 전국단위로 기초생활수급권자나 차상위계층에 기회를 주는 기회균등전형(11명)과 관내 국가산업공단 환경오염지역(금호동, 태인동)주민자녀(6명)와 전국단위 다문화, 한부모가정 자녀(5명) 등에 기회를 주는 사회다양성 전형으로 세분화했다.

  전형방법

1단계 전형은 내신성적(160)+출결상황(감점)+기타과목(감점)으로 모집정원의 2배수 이내를 선발한다. 1단계 전형에서 만점인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 전원 2단계 면접대상자로  선발한다. 만점인 동점자에 해당되지 않는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 ㉠상위 학기 점수가 높은 자 ㉡수학, 영어, 국어, 과학, 사회 과목 순으로 점수가 높은 자 ㉢과목 감점이 적은 자 순으로 선발한다. 

포스코 관련 임직원 자녀의 1단계 전형은 내신성적(160)+출결상황(감점)이며 모집정원의 2배수 이내를 선발한다. 1단계 전형에서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 전원 2단계 면접대상자로 선발한다. 1단계 합격 배수인 1.5배수를 초과할 경우 커트라인 선상의 동점자 전원을 2단계 면접 대상자로 선발한다.

2단계 전형은 일반학생, 사회통합, 체육특기자, 정원 외 1단계 성적(160)에 면접(40)점수가 가산돼 최종합격자(168명)를 선발하고 포스코관련 임직원 자녀와 같은 방식으로 최종합격자(206명)을 선발하게 된다.

1단계 내신성적은 국어(20%) 수학(30%) 영어(20%) 과학(15%) 사회(15%)교과를 1학년2학기(20%) 2학년1학기(25%) 2학년2학기(25%) 3학년1학기(30%)의 과목별 성취도로 반영한다. 성적이 반영되는 학기에 자유학기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1학년 1학기 성적부터 반영하여 산출한다. 출결상황은 무단결석 1일당 3점을 감점한다.

2단계에선 서류(자소서 학생부)를 바탕으로 면접 평가한다. 크게 자기주도학습영역과 인성영역으로 나뉜다. 면접은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평가하며 자소서는 띄어쓰기를 제외하여 1500자 이내로 자기주도학습영역(꿈과 끼) 하위 3개영역(△지원 동기 및 진로계획 △자기주도학습 과정 △독서활동)과 인성영역의 내용이 모두 기술되어야 한다.

자소서와 추천서는 배제사항을 꼭 지켜야 한다. 자소서에 영어 등 각종 인증시험 점수, 교내·외 경시대회 입상실적을 기재하면‘0점 처리’된다. 또한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을 기재 시‘항목 배점의 10% 감점’처리된다.

인증시험 및 경시대회 입상 증빙자료를 참고자료로 제출하거나 우회적 간접적인 진술을 하면‘0점 처리’된다. 추천서 역시 자소서 배제사항에 더불어 기타 사교육이 유발될 수 있거나 통념상 입학전형에 불필요한 내용을 기재하면 평가항목 배점의‘10% 감점처리’한다.

학생부는 학교생활기록부 수상경력을 제외해 출력하며, 교과학습발달상황은 원점수와 과목평균(표준편차)을 제외하고 성취도(수강자수)만을 출력하여 제출한다. 2단계 동점자 발생 시, 면접>수학>영어>국어>과학>사회과목의 성적 순으로 합격자를 결정한다.
    
  전형일정

제철고는 10월 23일부터 29일 오후5시까지 원서접수를 받는다. 1단계 합격자는 11월 2일 오후 2시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하며, 일반학생/사회통합/체육특기자, 정원 외의 면접은 11월 14일(토)부터 15일(일)까지, 포스코 관련 임직원 자녀의 면접은 11월 21일(토)에 진행한 후 11월 25일(수) 오전 10시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최종합격자를 발표한다.

합격자소집일은 12월 12일(토) 장소는 백운아트홀이며, 등록일은 내년 1월 18일(월)부터 20일(수) 오후5시까지다.

최종합격자 발표일은 학교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