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2년부터 1985년까지 3년 여에 걸쳐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김을 양식하던 금호도 등 13개의 섬이 있는 광양만을 모래와 석재로 여의도 면적 5배 크기에 이르는 광활한 부지를 메운 다음, 1985년 3월에 착공해 약 2년 뒤인 1987년 5월 7일에 용광로에서 쇳물을 생산하며 최종 제품을 생산하는 설비가 완벽하게 구축되는 첫번째 종합제철설비를 준공했다.
그 이후 광양제철소는 1999년 3월까지 5차례나 제철설비를 확장해 현재는 연간 생산량 2200만톤을 생산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단일 제철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987년 5월부터 27년이 지난 현재까지 광양제철소가 생산한 누적 생산량은 자동차 3억8100만대를 만들 수 있고, 두루마리 화장지처럼 생긴 열연코일로 환산하면 지구를 297바퀴 돌 수 있는 길이다.
백승관 광양제철소장은 “철강 공급과잉 등 어려운 세계 철강시장에서 지속 성장하기 위해 27년 전 5월 7일 첫 단추를 꿰던 가슴 벅찬 그날의 초심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백 소장은 “월드 퍼스트, 월드 베스트(World First, World Best) 제품 생산을 넘어 부가가치가 높은 자동차 강판 등 월드 프리미엄(World Premium) 제품을 생산해 명실상부한 자동차강판 전문제철소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임직원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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