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교통사고 개선책으로 ‘도로 축소’
광양시, 교통사고 개선책으로 ‘도로 축소’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5.03.10 08:30
  • 호수 1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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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 반대 막혀 공사 중지
정구호 “시 사정에 맞춰야”
市 “다른 방법 검토하겠다”
△ 사진=카카오맵 갈무리.
△ 사진=카카오맵 갈무리.

광양시가 교통사고 잦은 곳을 개선하기 위한 방향으로 도로를 축소하려다 주민 반발에 가로막혔다. 

시는 도로를 축소하는 대신 안전봉을 세우는 등 다른 방안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광양시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지난해 마동 대왕수산 앞 사거리를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대상지로 선정함에 따라 2025년 본예산안에 1억원의 사업비를 편성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매년 3건 이상의 사고가 발생한 곳 중 도로 구조나 안전시설 측면에서 문제점이 부각되어 개선 시 뚜렷한 사고감소 효과가 기대되는 지점을 우선적으로 선정한다. 

대왕수산 사거리는 2023년 기준 3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해당 지점에 사고가 잦은 원인으로는 불안정한 시야 확보가 꼽힌다. 도로가 상당히 경사진데다 건물과 우거진 나무, 불법 주차 차량 등으로 인해 사거리를 지나가는 운전자들은 갑자기 차가 튀어나오는 것처럼 느껴진다. 

문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경계석 설치를 통해 도로폭을 줄이겠다는 계획이 제시된 점이다. 

애초부터 주차를 하지 못하게 만들어 사거리 진입 속도를 낮추겠다는 그림이다. 

그러나 지난 3일 착공에 나선 지 하루 만에 주민 반대에 부딪혀 공사를 진행하기에 힘든 상황에 놓였다. 

인근 주민들은 해당 공사가 불필요하단 입장이다. 기존 과속방지턱을 높이거나 불법주차 단속을 강화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충분히 해결 가능한 문제라는 것이다. 

결국 광양시는 도로폭을 축소하는 대신 안전봉 설치 등 다른 방안을 찾아보기로 결정했다. 

시 관계자는 “광양경찰서 사고분석 결과에 따라 도로교통안전공단이 제시하는 개선 표준안에 의해 마련된 개선책”이라며 “주민 의견을 감안해 다른 방식으로 안전지대를 마련하는 방안을 찾아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역구 의원인 정구호 의원은 “교통안전공단과 광양경찰서가 제안한 방법이라 하더라도 광양시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시 사정에 맞춘 방안을 찾고 협의할 필요가 있다”며 “예산이 줄어들면서 정말 필요한 사업도 추진하기 어려운 시점에 불필요한 사업은 지양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