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산불 발견시 행동요령 및 산불 예방요령
icon 진동희
icon 2012-04-17 09:43:39  |  icon 조회: 8381
첨부파일 : -
해마다 봄이되면 산불의 발생건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산불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특히 등산객의 실화와 논·밭두렁을 태우다가 산불로 번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만약 산에서 산불을 발견할 때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 초기의 작은 산불을 진화하고자 할 경우 외투를 사용하여 두드리거나 덮어서 진화할 수 있다.
󰋼 산불은 바람이 불어가는 쪽으로 확산하므로 바람방향을 고려하여 산불의 진행경로에서 벗어나도록 한다.
󰋼 불길에 휩싸일 때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주위를 확인하여 불기운이 약한곳으로 신속히 대피한다.
󰋼 대피장소는 이미 타버린 곳, 저지대, 탈곳이 없는 곳, 도로, 바위 등으로 정한다.
󰋼 대피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때는 낙엽, 나뭇가지 등 연소물질을 긁어낸 후 얼굴 등을 가리고 불길이 지나갈 때 엎드려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산불을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 산불 예방요령을 알아보자
󰋼 산행 전에는 입산통제, 등산로 폐쇄여부를 확인하여 산불 위험이 큰 통제지역에는 산행을 하지 않는다.
󰋼 입산시 성냥, 담배 등 인화물질을 소지하지 않는다.
󰋼 취사나 모닥불을 피우는 행위는 허용된 지역에서만 실시한다.
󰋼 성묘, 무속행위로 불가피하게 불씨를 다루어야 할 경우 반드시 간이 소화장비를 갖추도록 한다.
󰋼 산림 또는 산림과 인접된 지역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불씨를 다루지 못하게 하고 산불조심을 당부한다.
󰋼 입산통제 구역에는 출입하지 말고 불씨가 남아있는 담뱃불을 절대 버리지 않는다.
이처럼 우리에게 소중하고 귀중한 강산을 잘 지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리 모두가 산불조심에 앞장서서 실천에 옮긴다면 자손만대 아름다운 대한만국을 자랑할 수 있을 것이다.
광양소방서 광양119안전센터 진동희
2012-04-17 09:43:39
211.253.124.6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