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독자투고]소방출동로확보로 ‘기적의 5분’ 실현하자
icon 김대호
icon 2012-03-28 10:43:28  |  icon 조회: 8305
첨부파일 : -
화재 및 구조·구급현장에 5분 이내 도착하여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이 소방관의 임무다. 그렇다면 현장도착 5분의 의미는 무엇일까? 일반사람들이 생각하는 5분과 소방관이 생각하는 5분의 의미는 매우 다를 것이다.

글쓴이는 소방관으로서 이 5분의 의미를 말하자면 화재발생 후 5분이 경과하면 연소 확산 속도 및 피해면적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어 인명구조를 위한 구조대원의 옥내진입이 곤란해진다. 또한 심정지 및 호흡곤란 환자는 4~6분 이내 응급처치를 받지 못할 경우 뇌손상이 시작된다. 기적같이 살아나게 되어도 후유증이 남아 정상적인 생활이 힘들어진다. 한 명의 생명이라도 더 살리고, 조금의 재산이라도 더 지키기 위해서는 이 5분이라는 시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화재현장이든 구조 구급 각종 재난현장에 5분이내 현장 도착이란 쉽지 않다. 가장 큰 이유는 교통량 증가와 불법 주정차, 시민들의 양보 의식 부족 등으로 출동이 지연되고 있다.

광양소방서는 이와 같은 악순환이 계속 행해지는 걸 방지 하기위해 매년 많은 인력을 동원하여 단속과 계도활동을 펼치고 있지만 현실은 무색하기만 하다. 소방출동로를 개선하기 위하여는 소방통로의 충분한 주차공간 확보이지만 대부분의 시민들은 ‘나는 괜찮겠지’ ‘나하나쯤이야?’ 하는 그릇된 안전의식 때문에 더 많은 인명·재산피해가 발생되는 것을 우리는 종종 봤을 것이다.

성숙한 시민의식 없이는 소방출동로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시민들은 주. 정차 시 최소한의 소방통로를 인식하는 주의 깊은 주차를 하고, 긴급차량에 대한 양보의식으로 우리 모두가 소방 출동로를 확보하는 노력과 실천을 아끼지 않을 때 자신의 생명과 재산이 보호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광양소방서 광영119안전센터 지방소방사 김대호
2012-03-28 10:43:28
211.253.124.6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