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창직·창업 로드맵 프로젝트[5] 디저트가 맛있는 곳 ‘카페 드 마를로우’
청년 창직·창업 로드맵 프로젝트[5] 디저트가 맛있는 곳 ‘카페 드 마를로우’
  • 이정교 기자
  • 승인 2019.10.04 18:20
  • 호수 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키·빵·수제청 등 디저트와 슬로우 브런치 연구
레시피 바꿔가며 연구하고, 고객 시식 반응 살펴
낮 2시까지 ‘해피타임’ 운영…아메리카노 ‘2500원’

창직·창업을 꿈꾸는 청년이 많다. 각자 개성이 다르다 보니 하고자 하는 분야도 다양하다.

전국적으로 창직·창업에 나선 청년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비롯한 지원정책도 다양해졌다. 그럼에도 덜컥 나섰다가 포기하는 청년도 늘어 간다.

광양지역에서도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의‘청년 창직 전문가 양성사업’과 광양시청의‘도심 빈점포 활용 청년창업사업’등을 통해 창직·창업 과정 중인 청년이 있다.

이에 광양신문은 청년이 사회구성원으로써 올바른 성장과 지역사회에 정착하기를 응원하며, 지역 내 청년 창업업체와 창업과정을 지속 취재해 청년 창직·창업 로드맵을 만들려 한다. <편집자주>

광양읍 칠성초등학교 앞, 어딘가 고풍스러운 느낌의 건물에 카페 한 곳이 있다. 하얀색 내벽에 원목 느낌의 인테리어가 잘 어울린다.

‘카페 드 마를로우’는 지난 7월, 한경숙 대표가 문을 열었다. 한 대표는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의 ‘청년 창직 전문가 양성사업’교육과정에 ‘슬로우 브런치 연구가’로 참여해 준비를 했다. 아직은 매장이 자리를 잡는 기간이다 보니 브런치 보다는 디저트에 집중하는 중이다.

마를로우에서는 각종 음료류와 함께 쿠키와 빵류, 수제청을 주로 만든다. 수제청은 지난 추석에 주문량이 폭주해 밤새 만들고 포장하기도 했다. 레몬, 자몽 등 익숙한 과일은 물론이고 지금 계절에만 맛볼 수 있는 청귤청도 잘 나가는 메뉴다.

또한 한 대표가 가장 자신 있어 하는 디저트 메뉴는 크로와상과 스콘이다. 크로와상은 달달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고, 스콘은 담백한 맛이 고객들에게 인기다.

한 대표는 “사실 오픈 할 때 메뉴는 문제가 없었는데 인테리어가 어려웠다”며 “아는 게 없다보니 발로 뛰어다녀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전에도 카페를 운영해봤고, 커피는 1년 넘게 바리스타 수업을 받아가며 배웠다”며 “디저트도 레시피를 바꾸면서 연구해보고, 고객이 시식 후 평가해주면 다시 바꿔본다”고 덧붙였다.

시간대별로 다른 소비층 공략

입소문 퍼지고 고정 고객 늘어

 

‘카페 드 마를로우’는 초등학교 앞에 있다 보니 학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 때문에 카페 안쪽 공간에는 학부모들이 편히 쉬고, 모유수유도 할 수 있도록 개별공간도 마련했다.

고객층은 낮에는 20대와 청소년, 저녁에는 조금 더 나이대가 있는 학부모다. 낮에는 커피류, 저녁에는 수제청류 주문이 많다. 시간대별로 소비층이 다르다 보니 매장도 상황에 맞춰 운영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오픈부터 낮 2시까지 운영하는‘해피타임’이다. 주로 20대와 청소년층 이어서 가격을 낮췄다. 이시간은 아메리카노가 2500원이다.

홍보는 주로 SNS를 활용한다. 카페를 다녀간 고객이 블로그에 올린 글을 보고 찾는 고객도 있다. 입소문을 타고 늘어난 고객 때문에 벽면에 걸어뒀던 쿠폰북을 모아서 보관하고 있을 정도다.

한 대표는 창직 교육과정이 쉽지는 않았지만, 선정과 지원 여부를 떠나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한 대표는 “교육과정을 진행할 때 사업 계획서나 정산서, 심지어 신청할 때도 피시방에서 밤을 새가며 문서작업을 했다”며 “컴퓨터가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마냥 어렵기만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창직·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강력 추천 한다”며 “전혀 몰랐던 마케팅 방법이나 운영 방법도 배우고, 멘토링과 컨설팅으로 조언도 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불편해하는지를 듣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같은 마음으로 고객과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카페 드 마를로우’는 아침 10시부터 밤 11시까지 운영한다. 별도의 개별공간은 미리 예약하거나 비어있다면 언제든지 사용 가능하다. 단, 일요일은 저녁 6시까지만 영업하니 참고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