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첫 조직개편, 우여곡절 겪고‘수정의결’
민선 7기 첫 조직개편, 우여곡절 겪고‘수정의결’
  • 김호 기자
  • 승인 2018.12.21 17:33
  • 호수 79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과 분리해 1과 신설안 취소, 부서명칭도 일부 수정키로 내년 1월, 1국 늘어난 조직개편 포함된 정기인사 단행될 듯

 광양시 민선 7기 첫 조직개편이 우여곡절을 겪고 간신히 광양시의회 총무위원회를 수정의결로 통과하면서 내년 1월 정기인사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제275회 광양시의회 정례회 조례안 심사 기간이었던 지난 11일 소관 상임위인 총무위 심사 과정에서‘보류’로 결정됐고, 14일 재논의 됐지만 다시 보류됐다.

이후 시는 정례회가 폐회되는 지난 21일 전까지 개편안 통과를 위해 위원회를 설득, 보류된 개편안이 의결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또한 총무위의 의결을 위한 보완 요구사항인 환경과 존속을 위해 환경과를 자원순환과(5급)로 분리해 신설하겠다는 안과 재활용팀 신설안 등의 개편안을 취소하고, 보육교육센터를 교육보육센터로 수정하는 안을 받아들였다.

이로써 당초 시의 조직개편안이었던 4급(국장) 직제를 포함한 1국 2과 9팀 62명은 1국1과 8팀 62명으로 수정의결 됐다.

백성호 총무위원장은 당초 조직개편안을 보류 결정한 것에 대해“이 개정안은 전남도부터 사업소 기구 설치 승인을 받은‘보육교육센터’를 신설하고, 기준 인건비 확보 인력을 신규 행정수요 및 정부정책에 맞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심사 결과 지자단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요건을 충분하게 준수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정의결로 선회한 것에 대해서는“인근 여수시, 순천시, 나주시와 경남 진주시, 거제시 등과 비교해 봐도 우리시 4급 및 5급 간부공무원의 비율이 높은 편으로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라며“보육교육센터를 교육보육센터로 수정하고 부칙의 부서 명칭을 일부 수정하는 것으로 수정의결 했다”고 밝혔다.

더나가“조직개편안을 의회에 제출하면서 사전에 충분한 협의가 없었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며 집행부의 소통 부족을 꼬집었다.

앞서 총무위는 △시의회와 소통 부족 △실과소 의견 미반영 △행정기구 개편 규정 위반 △잦은 조직개편 등을 이유로 조직개편안을 최소 다음 회기 시까지 보류시켰다.

따라서 만일 총무위의 결정대로 이번 정례회에서 보류됐을 경우 최소 내년 1월 임시회에 재상정했어야 해 결국 2월께나 조직개편이 이뤄질 뻔해 지난 주간 공직사회가 술렁이기도 했다.

이처럼 인사가 늦어지게 되면 정기인사와 조직개편, 승진을 기대하던 공무원들의 업무 집중력 저하로 인해 행정서비스 또한 질적 저하를 나타낼 수 있다는 우려도 흘러 나왔다.

총무위가 결국 이번 정례회에서 수정의결이라는 카드를 사용한 배경도 이 같은 우려에 대한 부담이 있었을 것이란 해석이다.

한편 총무위의 이번 조직개편안 수정의결로 보육, 교육, 청소년, 아동친화, 테마파크 조성 등을 골자로 한 보육교육센터(4급)와 아동친화도시과(5급)가 설치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