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교육부장관“광양보건대 폐교 안 시킨다”
유은혜 교육부장관“광양보건대 폐교 안 시킨다”
  • 김호 기자
  • 승인 2018.11.30 18:05
  • 호수 7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인화 국회의원, 국회 예결특위 석상에서 유 장관과 담판

장학금·재정지원금·정원축소 등 금지조치 순차적 해제 요구

 

정인화 국회의원이 유은혜 교육부장관으로부터 광양보건대를 폐교시키지 않고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각종 위원회와 함께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이끌어 내 눈길을 끌고 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인 정인화 의원이 최근 비경제부처 부별심사 자리에서 유은혜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에게 광양보건대 정책방향에 대해 집중 질의한 것.

정 의원이 이 같은 교육부장관의 발언을 이끌어 내자, 그동안 폐교 위기설에 휩싸여 있던 광양보건대가 대학 정상화를 비롯해 2019학년도 남은 신입생 모집에 숨통이 트일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정 의원은“대학 이사장이 교비를 횡령해 죽을 대학이 됐다면 그 책임을 대학 이사장이 져야 하는 거지, 학생들이 져야 하는 거냐”며“교육부에서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조치는 대학 이사장을 대학의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게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이어“그럼에도 보건대는 여전히 재단 이사장 영향력 아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임시이사 파견은 아무 소용이 없는 조치”라고 꼬집었다

정 의원은 학생들이 이사장의 횡령으로 인한 피해를 고스란히 안고 있는 점도 지적했다.

정 의원은“학생들이 무슨 죄가 있나. 지금 중단하고 있는 장학금과 재정지원금, 학생정원 축소 및 외부용역 금지 등의 족쇄를 순차적으로 풀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보건대는 멀쩡한 대학인데 설립자 비리로 인해‘부실대학’이라는 주홍글씨가 새겨졌고 제한 조치 등으로 진짜 부실대학이 돼 버렸다”며“이렇게 부실대학으로 만들어 놓으면 어떻게 구조개혁평가나 역량진단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겠냐”고 지적했다.

이에“책임은 대학 이사장이 져야 하는 게 맞다”고 전제한 유은혜 장관은 “2013년도부터 교육부 특별감사를 통해 감사 후 임시이사 선임 등의 절차를 밟아 온 것으로 안다”며“427억원 횡령과 관련해 보전 방법이 제대로 찾아지지 않고 이행도 되지 않아 지금 계속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폐교 수순을 밟게 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광양보건대가 간호과나 물리치료과 같은 광양 지역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학과들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이 부분은 대학정상화를 위한 대책위도 구성돼 노력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유 장관은“현재 학교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위원회들과 함께 교육부도 계속 관심 갖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