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식재료, 친환경 농산물 100%‘목표’
학교급식 식재료, 친환경 농산물 100%‘목표’
  • 김호 기자
  • 승인 2018.08.17 19:05
  • 호수 77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급가격결정협“급식발전 위해 확대 공급키로”

광양시가 학교급식과 관련해 지역 내 친환경농산물의 품목을 확대하고, 더불어 친환경농산물을 더욱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최근 광양원예농협에서 학교급식 친환경농산물 식재료 지원을 위한 9월분‘공급가격 결정협의회’에서 이 같은 논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협의회에는 광양시와 광양교육지원청 관계자를 비롯, 영양교사, 급식시설, 어린이집, 학부모, 생산자, 공급업자 대표 등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학교급식에 공급되는 친환경 농산물 식재료를 물가변동 사항을 고려해 품목별 공급단가를 조정해서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급식발전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도 열려 급식발전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등 각 단체 간 협조를 이끌어 내는 자리로 진행됐다.

시는 그동안 학교급식 식재료로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우선적으로 공급하되 품목이 없을 경우에는, 전남에서 생산된 친환경 농산물을 공급하는 등 전남産 친환경 농산물 공급 100%를 목표로 추진해 왔다.

또‘학교급식 친환경농산물 식재료 지원사업’을 통해 학교급식에 사용되는 일반농산물을 친환경농산물로 대체하기 위한 구입차액을 일부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친환경농산물 식재료 지원’사업으로 5억7000만원의 예산을 투입, 그동안 보육시설이 부담해야 했던 40%를 전액 지원했다.

‘학교급식 친환경농산물 식재료 지원’은 보육시설과 유치원, 초·중·고교 급식에 사용되는 일반농산물을 친환경농산물로 대체하기 위해, 학교급식에 사용되는 친환경농산물 구입비의 60%를 현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상호 농업지원과장은“공급가격 결정협의회 위원들이 지역 내 친환경농산물의 품목확대와 안정적인 친환경농산물 공급을 추진하는 등의 막중한 책임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가격 결정협의회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농산물을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계약농가의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과 급식의 질 향상을 위해 매달 개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