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실예술촌 창작 레지던시“문화예술 연계 집중”
사라실예술촌 창작 레지던시“문화예술 연계 집중”
  • 이정교 기자
  • 승인 2018.08.10 19:36
  • 호수 77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경화 작가 개인전‘별과 놀다’… 18일까지 광양문화원서 개최

사라실예술촌(촌장 조주현)과 광양문화원(원장 김종호)이‘공간연계형 창작 레지던시 개인전’을 개최해 지역민들의 예술향유 기회 제공과 작가의 창작 작품 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뜻을 모았다.

▲ 역사문화관을 찾은 시민들이 정경화 작가의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이번 개인전은‘별과 놀다’라는 주제로 지난 6일부터 오는 18일까지 광양시 역사문화관 기획전시실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사라실예술촌 창작 레지던시 작가로 참여하고 있는 정경화 작가가 지난 6월부터 광양에 머물며 빚어낸 13작품이 전시되고 있다.

정 작가는 뉴욕국제아트엑스포(2010)를 비롯해 중국관산월미술관(2012) 등 해외와 국내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며 특히 최소한의 묵법과 필법으로 사물의 대상이 해체돼 보이고 일체화돼 보이게 하는 작품 기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정 작가는“이번‘별과 놀다’는 현실과 이상의 경계를 맑고 투명한 묵법 속에서 찾았고 금분으로 빛나는 별들을 화폭에 담았다”며“앞으로도 화가의 눈으로 본 광양 지역을 그윽한 먹빛으로 담아내려한다”고 밝혔다.

또한“광양은 레지던시에 대해 걸음마 단계지만 창작 활동하기에 더 없이 좋은 공간”이라며“이번 개인전을 통해 광양을 더 알리고 창작문화가 발전할 수 있는 모태가 되고 싶다”고 덧붙였다.

조주현 촌장은“창작 레지던시는 자율적 창작활동을 통해 작가 스스로 역량을 키워내는 선순환 역할을 한다”며“문화예술인 발굴과 모색을 통한 지역 예술 발전에도 밑거름이 되는 작업이며 이번 개인전처럼 앞으로 시민들과 문화예술 소통의 접점을 넓혀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작가들의 작업실은 오픈스튜디오로 운영되니 많은 시민들의 예술촌 방문과 관심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개인전을 감상하던 한 시민은“기획전시실에 전시가 있으면 챙겨보는 편인데 이번 개인전은 색달랐다”며“작품을 보며 많은 생각에 빠졌는데 앞으로도 이런 양질의 작품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더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라실예술촌 창작 레지던시는 지난해 광양시 최초로 시도한데 이어 올해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는 거점 활성화 사업에 통해 입주 작가의 역량강화에 초점을 맞췄으나, 올해는 부족했던 점을 보완해 지역의 문화예술 연계에 더 집중하며 차별화를 꾀했다. 오는 20일부터는 사라실예술촌 창작 레지던시 김병택 작가의‘산하에서’개인전이 광양시 역사문화관 기획전시실에서 이어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