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만 남긴 바이오매스 공청회“갈등만 깊어졌다”
상처만 남긴 바이오매스 공청회“갈등만 깊어졌다”
  • 이성훈
  • 승인 2017.10.20 18:59
  • 호수 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자 측“더 이상 공청회 없다”↔반대 대책위“공청회 무효”

지난 17일 청소년문화센터에서 열린 광양바이오매스 발전소 사업 환경영향평가(초안) 2차 주민 공청회가 주민들의 공청회장 단상 점거로 또다시 파행을 빚었다. 그러나 사업자 측이“주민들의 단상 점거로 더 이상 진행할수 없다”며 “공청회를 마치겠다”고 선언하자 발전소 반대를 주장해 온 주민들과 환경단체들이 거센 반발과 몸싸움을 벌이며 사태는 더욱 악화됐다. 여기에다 공청회가 끝난 후 사업자 측이 보낸 보도자료가 환경단체들의 감정을 더욱더 악화시키는 바람에 파장은 더욱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17일 오후 2시에 열린 공청회는 사업자 측의 홍보영상으로 시작됐지만, 영상이 끝나자 반대 측 주민 50여명이 단상을 점거하면서 더 이상의 공청회가 진행할수 없는 상황이 되고 말았다.

사회자의 설득에도 더 이상 진전이 없자 사회자는 3시 30분 경“오늘 영상에 대한 궁금증이 있나. 없으면 이것으로 공청회를 마치겠다. 오늘 이후 행정 절차에 따라 사업을 진행하겠다”며 공청회 폐회를 선언했다.         

파행으로 끝나고 만 공청회의 파열음은 더욱더 커지고 말았다. 사업자 측이 기자들에게 보낸 보도자료가 발단이 됐다. 보도자료 제목은‘공청회 파행 진행’과 함께‘환경단체의 비전문성 도마위에’라는 자극적인 제목으로 반대 대책위의 거센 반발을 불러 일으켰다.

보도자료 내용에도“일부 지역주민들 왜곡된 주장과 반대활동에 동조하여 반대 구호만 외침으로써 환경적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 채 공청회를 파행시켰다는 비난을 면하기 힘들게 되었다”고 반대 대책위에 파행 책임을 물었다.  

이에 반대 대책위는 성명을 발표하고 “사업자 측이 100여 명의 용역인력을 공청회장에 배치해 주민들의 분개를 야기시켰다”며“발전소 반대 의견진술을 위해 PPT영상자료를 준비한 환경단체 실무자의 영상실 접근을 원천봉쇄해 의견진술조차 조직적으로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사실과 다른 보도자료 배포를 통해 공청회 무산의 모든 책임을 환경단체에게 뒤집어씌우는 등 환경단체 및 광양시민단체를 폄하하고 조롱했다”며“사업자 측에 그 책임을 철저하게 따져 물을 것이고, 반대의견 진술을 준비한 환경단체 의견진술자를 막은 책임도 엄중히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환경단체 정체성 및 회원들의 자부심을 환경단체 비전문성으로 폄하한 책임도 물을 것”이라며“발전소 건립 찬반 의견에 대해 TV공개토론을 통해 광양만권 시민들에게 공론화시켜해 보자”고 제안했다. 한편 사업자 측은 이번 공청회에서 불발된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해 내주 초 2주간 공고를 내고 의견을 듣겠다는 계획인데 앞으로 낸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앞으로 제대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 이번 공청회 파행을 놓고 반대 주민들과 감정싸움이 깊게 패였기 때문이다. 백양국 광양환경련 사무국장은“지난번 공청회 때 찬성 측과 불필요한 몸싸움이 있어 제가 골약동청년회에 공개적으로 사과하려고 마이크를 요청한 상태였다”며“하지만 사업자 측이 공청회를 일방적으로 끝내는 바람에 지역 사람들끼리 화해할 수 있는 기회마저 없애버렸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백 사무국장은“사업자 측이 방송실도 점검하는 바람에 우리 자료를 설명할 기회를 전혀 주지 않았다”며“행정소송을 통해서라도 사업자 측의 부당함에 대해 철저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