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150명, 정규직 된다…내년 1월 1일자 시행
비정규직 150명, 정규직 된다…내년 1월 1일자 시행
  • 이성훈
  • 승인 2017.09.01 17:58
  • 호수 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기준 9개월 이상 근무, 향후 2년 이상 지속적 업무 종사자 대상으로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에 따라 광양시는 내년 1월 1일자로 150명 내외의 비정규직(기간제 근로자)을 정규직(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정규직 전환 대상은 올해 기준 9개월 이상 근무하고 있는 비정규직 기간제 근로자로, 향후 2년 이상 상시적이고 지속적으로 이어질 업무에 종사하고 있어야 한다.

현재 기간제 근로자는 약 400명 정도로 이중 심사 대상은 200명에 이르며, 정규직 전환 시 60세 정년 보장과 보수 인상, 육아휴직 및 복지 후생 등 처우 개선이 이뤄질 전망이다.

시는 이달 안으로 전환심의위원회를 구성해 비정규직 전환 종합계획을 수립한 후 내년 1월 1일부터 정규직으로 전환시킬 계획이다.

시는 정규직 전환을 통해 공무원이 전략적으로 주요 현안사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행정수요가 많은 분야에 인원 추가 배치를 통해 행정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무원의 휴직 등에 따른 대체인력 등과 업무 특성상 60세 이상이 수행하기 어려운 업무일 경우는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간제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정규직 전환이 원칙이지만 예외적으로 공개경쟁을 통한 채용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정규직 전환 결과가 객관적이고 공정했다는 공감대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최대한 세심히 살필 것”이라며“사람보다는 업무가 고려돼야 하는 만큼, 업무 성격에 맞는 다양한 심사 기준과 부서 의견 등을 수렴해 선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무원노조 광양시지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정규직 전환 종합계획이 수립되면 정확한 추진 계획을 파악할 수 있겠지만, 정규직 전환 대상자 선정이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전환 부서 또한 신중히 선정해 적재적소에 필요한 인원이 적절히 배치될 수 있도록 고려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지난 7월 20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고용노동부,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정규직 전환은 3단계로 이뤄지며 첫 단계는 중앙정부·자치단체·공공기관·지방공기업·국공립 교육기관 등 852개 기관의 비정규직 31만 1188명(기간제 19만 1233명, 파견·용역 12만 655명) 중 요건을 충족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한다.

기간제는 올해 연말까지, 파견·용역직은 계약 종료 시점부터 전환이 추진하며 자치단체 출연기관(2단계), 민간위탁기관(3단계) 등은 향후 단계별로 추진될 예정이다.